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 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 

SRP (단일 책임 원칙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
  • But,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(이 부분은 경험은 중요하다)
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OCP (개방-폐쇄 원칙) 중요!!!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  • 확장에는 열려있고...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고..? 무슨 말일까...? 말이 되는 소리일까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
  • 그러나, 문제점 존재
    • MemberService 에서 Repository 를 선택하는 코드로 예시를 들면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  • 위에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.(Memory 에서 Jdbc 로 변경 하기 위해서)
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음.
  • 해결 방법은 ? -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(이 역할을 Spring 이 해줌) 

LSP (리스코프 치환 원칙)
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기능은 앞으로 가게 구현해야 함.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.
  •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음

ISP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가 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이 없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 높아짐

DIP (의존관계 역전 원칙)

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름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.
  •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음. 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 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짐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음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
  • 다형성만으로 OCP, DIP 를 지킬 수 없음.
  • 뭔가 더 필요함

출처: 스프링 핵심 원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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